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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재질감 빛과 운동 |
1. 재질감
-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성질
- 시각적 질감 : 눈에 보이는 질감
- 장식적 질감 : 실크 재질, 의상패턴
- 자연적 질감 : 나뭇결 무늬, 대리석 무늬
- 기계적 질감 : 사진의 망점, 인쇄상의 스크린 톤, 모니터 주사선
- 촉각적 질감 : 눈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질감
- 시각적 질감 : 눈에 보이는 질감
- 2차원 디자인의 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Relief)으로 확대하는 것
- 촉각적 질감의 연출 방법 : 자연재료 사용, 재료변형, 재료복합 등
2. 빛
- 비추는 형태에 따라 직사광(직광)과 분산된 분광으로 나뉨
- 빛은 조명원에 따라서 고유한 색을 가짐
- 가시광선
- 빛의 파장 중 380mm에서 780mm 사이의 범위로 눈으로 지각되는 영역
- 백색광이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 띠(전자기파 스펙트럼)
- 물리적인 빛이 우리의 눈에서 색채로 지각되어 범위의 파장 한계 내에 있는 스펙트럼을 의미
- 적외선 : 780mm 이상의 긴 파장
- 라디오, 텔레비전, 휴대폰의 파장 범위
- 자외선 : 380mm 이하의 짧은 파장
3. 명암
- 빛의 밝고 어두운 것을 의미
- 명암에 의해 실제감(입체감, 양감 등)을 표현할 수 있음
07. 운동감과 시공간(선, 면, 입체) |
1. 점의 종류와 특성
- 적극적인 점(포지티브, 현실적인 점)
- 명확히 지각되는 점
- 크기, 형태에 따라 다르게 지각됨
- 소극적인 점(네거티브, 이념적인 점)
- 직접 지각되지 못하는 점
- 선의 한계, 교차, 꼭짓점 등에 생기는 점
2. 선의 종류와 특성
- 구분
수직선 | - 세로로 된 선으로 숭고한 느낌을 줌 - 상하공간의 방향성, 긴장, 엄숙, 경직, 희망, 고결, 상승감, 긴장감을 의미 |
수평선 | - 가로로 된 선으로 편안한 느낌을 줌 - 평화와 정지를 나타내고 안정감을 줌 |
대각선, 사선 | 비스듬한 선으로 동적인 움직임과 불안한 느낌을 줌 |
곡선 | 우아, 매력, 모호, 유연, 복잡함의 상징으로, 여성적인 섬세하고 동적인 표정을 나타냄 |
소용돌이선 | 빨려들 것 같은 혼돈과 환각을 의미 |
적극적인 선 (포지티브, 현실적인 선) |
점과 점이 이어지거나, 점의 이동이나 확대에서 얻어지는 선 : 길이, 폭, 방향에 다르게 지각됨 |
소극적인 선 (네거티브, 이념적인 선) |
면의 한계나 교차에 의해 생기는 선, 지각되지 못하는 선 |
유기적인 선 | 자연적인 선, 부드러움, 자유로운 선 |
무기적인 선 | - 정확하고 긴장되며, 기계적인 느낌을 줌 - 기하학적인 선 |
- 선을 이용한 디자인
- 독자의 눈을 향하게 하거나 운동감 창조
- 감정을 나타냄
- 그리드를 만듦
3. 면의 종류와 특성
평면 | 신뢰감과 안정적인 느낌 |
곡면 | 부드러움, 동적인 느낌 |
불규칙한 면 | 자유로움, 흥미, 불확실함, 무질서함 |
적극적인 면 (포지티브, 현실적인 면) |
점의 확대나 폭의 확대, 선으로 둘러싸여 성립된 면 |
소극적인 면 (네거티브, 이념적인 면) |
점의 밀집, 선의 집합이나 선으로 둘러싸여 성립된 면 |
유기적인 면 | 자연적, 활발하고 자유로운 느낌 |
무기적인 면 | 기계적으로 생성된 기하학적인 면 |
08. 시지각의 항상성과 착시 |
1. 착시란?
눈에 의한 생리적 작용에 따라 형태나 색채 등이 실제와 다르게 지각되는 것
2. 착시의 구분
- 길이의 착시
-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길이가 달라 보이는 착시
- 1889년 독일의 뮐러 리어가 고안
- 분할의 착시
분할된 선이나 면이 분할되지 않은 것보다 더 길게 보이는 착시
- 각도와 방향의 착시
사선에 의해 평행선이 기울어져 보이거나, 분리된 사선이 각도가 어긋나 보이는 착시
- 수평 수직의 착시
수직으로 놓은 선이 수평으로 놓은 선보다 더 길게 보이는 착시
- 상방 거리의 과대 착시
같은 크기의 형을 상ㆍ하로 겹칠 때 위쪽의 것이 크게 보이는 착시
- 반전 실체의 착시
도형의 한쪽이 튀어나와 보여서 입체로 지각되는 착시
- 주변과의 대비에 의한 착시(크기의 착시)
- 2개의 꽃 모양 중심에 있는 원의 실제 크기는 동일하지만, 왼쪽 원이 오른쪽보다 크게 보임
- 주위 도형의 조건에 따라 특정한 도형의 크기나 면적이 더욱 커 보이거나 작아 보이는 착시
09. 조화 |
조화
- 서로 다른 요소가 잘 어울려 결합하는 상태
- 미적 대상을 구상하는 부분과 부분의 사이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모순되는 일 없이 질서가 잡혀 어울리는 것
-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 안정된 관련성을 지니며, 서로 함께 속해 있는 것처럼 보이는 디자인 원리
- 유사, 대비, 균일, 강약 등의 디자인 요소가 포함된 디자인 원리
유사조화 | - 같은 성질의 조화시키는 것 - 디자인 원리 중 동질의 부분이 조합될 때 이루어지는 것 - 친근감과 온화함을 얻을 수 있지만 단조로울 수 있어 반복에 의한 리듬감을 끌어낼 필요가 있음 - 동일하지 않더라도 서로 닮은 형태의 모양, 종류, 의미, 기능끼리 연합하여 한조를 만들 수 있음 - 파도나 잎사귀, 잔디 중 비슷한 모양이나 종류에서 나타남 - 자연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온화함이 있지만, 때로는 단조로움을 줌 |
대비조화 | - 전혀 다른 성질을 조화시키는 것 - 수평과 수직, 직선과 곡선 등 대립된 모양이나 종류에서 나타남 -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균형감을 잃지 않은 상태로 대립에 의한 극적효과와 긴장감을 줄 수 있음 |
균일조화 | 한결같이 고르게 보임 |
강약조화 | 강하고 약함 또는 그런 정도 |
10. 통일과 조화 |
1. 통일
- 다양한 구성요소끼리 하나의 규칙으로 단일화시키는 원리
- 조화로운 형, 색, 명암, 크기, 질감이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음
2. 디자인의 통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각 요소들을 근접ㆍ반복ㆍ연속시키는 것
3. 균형
- 부피, 중량 등 물리적인 구조와 색채에서 시각적인 안정감을 이룬 것
- 대칭은 균형의 전형적인 구성 형식이며 크게 대칭과 비대칭, 좌우대칭, 방사대칭으로 구분할 수 있음
4. 변화
크기나 형태 및 색채 등이 같지 않은 것
5. 패턴
- 일반적으로 장식에 사용되는 단순화된 무늬느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단위도형
- 반복되는 모양의 기본이 되는 구성요소를 가리키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림이나 무늬와 같은 비주얼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조형만이 아니라 일체의 반복되는 것에 대해 그 원형이 되는 조립단위를 가리킴
6. 반복
동일한 요소나 대상 등을 2개 이상 나열시켜 율동감을 표현하는 것으로 시각적으로 힘의 강약 효과가 있음
11. 균형 |
1. 균형
- 구성 형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요소들 사이의 평행상태
- 각 요소들이 디자인 공간 속에서 통일감과 안정감을 갖게 함
- 부피, 중량 등 물리적인 구조와 색채에서 시각적인 안정감을 이룬 것
- 시각적으로 보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주고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 원리
- 대칭
- 균형의 가장 정형적인 구성 형식
- 균형이 잘 잡힌 상태로 통일감을 얻기 쉬우나 딱딱한 느낌을 주는 원리
- 비대칭
- 대칭이 아닌 상태지만 비중이 안정된 것
- 생동감 있는 형태를 창조하여 시야가 형태와 구성 주변을 따라 움직이도록 하는 디자인 원리
- 비례
-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에 균형이 잡혀있음을 의미함
- 조형을 구성하는 모든 단위의 크기 결정
- 객관적 질서와 과학적 근거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구성 형식
- 비례의 종류
등차수열 비례 | 구구단처럼 이전 항에 차례로 일정한 값을 더하여 만들어진 수열 |
등비수열 비례 | 1, 2, 4, 8, 16 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 |
황금 비례 | 주어진 길이를 가장 이상적으로 나누는 비를 말하며, 근삿값이 약 1.618인 무리수 |
정수 비례 | 예를 들면 물은 수소와 산소가 2:1로 화합하여 만들어지는데, 이런 일정불변의 성분비를 의미함 |
- 주도와 종속
- 공간을 지배하는 주도적인 부분과 상관적인 부분의 힘이 조화를 이루는 것
- 주도 : 시각상의 통합하고 지배하는 힘, 조형의 모든 부분에 나타나는 시각상의 힘
- 종속 : 주도적인 것을 끌어당기는 상대적인 힘
2. 시각적 균형
- 명암에 의한 균형
- 질감에 의한 균형
- 위치에 의한 균형
- 크기에 의한 균형
12. 율동 |
1. 율동(리듬)
유사한 형들이 일정한 규칙과 질서를 유지할 때 나타나는 현상
2. 율동(리듬)의 요소
반복 | 연속적인 패턴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 원리 |
교차 | 형태나 색채를 주기적, 규칙적으로 배열하는 것 |
점증(점이) | 도로의 가로등, 난간, 고층 빌딩의 창문 크기등을 원근법을 적용하여 표현하고자 할 때, 표현 요소들 사이에 일정한 단계의 변화가 나타나도록 하는 디자인 원리 |
방사 | - 중심축으로부터 바깥쪽을 향해 전개되는 방법 - 수면 위에 생기는 동심원에서 방사를 볼 수 있음 |
변칙 | 원칙에서 벗어나 달라져 보이게 표현하는 것 |
강조 |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일부 요소를 다르게 표현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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