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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기능사] 필기 06 재질감 빛과 운동 ~ 12 율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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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재질감 빛과 운동

 

1. 재질감

  •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성질
    • 시각적 질감 : 눈에 보이는 질감
      • 장식적 질감 : 실크 재질, 의상패턴
      • 자연적 질감 : 나뭇결 무늬, 대리석 무늬
      • 기계적 질감 : 사진의 망점, 인쇄상의 스크린 톤, 모니터 주사선
    • 촉각적 질감 : 눈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질감
  • 2차원 디자인의 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Relief)으로 확대하는 것
  • 촉각적 질감의 연출 방법 : 자연재료 사용, 재료변형, 재료복합 등

2. 빛

  • 비추는 형태에 따라 직사광(직광)과 분산된 분광으로 나뉨
  • 빛은 조명원에 따라서 고유한 색을 가짐
  • 가시광선
    • 빛의 파장 중 380mm에서 780mm 사이의 범위로 눈으로 지각되는 영역
    • 백색광이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 띠(전자기파 스펙트럼)
    • 물리적인 빛이 우리의 눈에서 색채로 지각되어 범위의 파장 한계 내에 있는 스펙트럼을 의미
    • 적외선 : 780mm 이상의 긴 파장
      • 라디오, 텔레비전, 휴대폰의 파장 범위
    • 자외선 : 380mm 이하의 짧은 파장

3. 명암

  • 빛의 밝고 어두운 것을 의미
  • 명암에 의해 실제감(입체감, 양감 등)을 표현할 수 있음

 

07. 운동감과 시공간(선, 면, 입체)

 

1. 점의 종류와 특성

  • 적극적인 점(포지티브, 현실적인 점)
    • 명확히 지각되는 점
    • 크기, 형태에 따라 다르게 지각됨
  • 소극적인 점(네거티브, 이념적인 점)
    • 직접 지각되지 못하는 점
    • 선의 한계, 교차, 꼭짓점 등에 생기는 점

2. 선의 종류와 특성

  • 구분
수직선 - 세로로 된 선으로 숭고한 느낌을 줌
- 상하공간의 방향성, 긴장, 엄숙, 경직, 희망, 고결, 상승감, 긴장감을 의미
수평선 - 가로로 된 선으로 편안한 느낌을 줌
- 평화와 정지를 나타내고 안정감을 줌
대각선, 사선 비스듬한 선으로 동적인 움직임과 불안한 느낌을 줌
곡선 우아, 매력, 모호, 유연, 복잡함의 상징으로, 여성적인 섬세하고 동적인 표정을 나타냄
소용돌이선 빨려들 것 같은 혼돈과 환각을 의미
적극적인 선
(포지티브, 현실적인 선)
점과 점이 이어지거나, 점의 이동이나 확대에서 얻어지는 선 : 길이, 폭, 방향에 다르게 지각됨
소극적인 선
(네거티브, 이념적인 선)
면의 한계나 교차에 의해 생기는 선, 지각되지 못하는 선
유기적인 선 자연적인 선, 부드러움, 자유로운 선
무기적인 선 - 정확하고 긴장되며, 기계적인 느낌을 줌
- 기하학적인 선
  • 선을 이용한 디자인
    • 독자의 눈을 향하게 하거나 운동감 창조
    • 감정을 나타냄
    • 그리드를 만듦

3. 면의 종류와 특성

평면 신뢰감과 안정적인 느낌
곡면 부드러움, 동적인 느낌
불규칙한 면 자유로움, 흥미, 불확실함, 무질서함
적극적인 면
(포지티브, 현실적인 면)
점의 확대나 폭의 확대, 선으로 둘러싸여 성립된 면
소극적인 면
(네거티브, 이념적인 면)
점의 밀집, 선의 집합이나 선으로 둘러싸여 성립된 면
유기적인 면 자연적, 활발하고 자유로운 느낌
무기적인 면 기계적으로 생성된 기하학적인 면

 

08. 시지각의 항상성과 착시

 

1. 착시란?

눈에 의한 생리적 작용에 따라 형태나 색채 등이 실제와 다르게 지각되는 것

 

2. 착시의 구분

  • 길이의 착시
    • 화살표의 방향에 따라 길이가 달라 보이는 착시
    • 1889년 독일의 뮐러 리어가 고안
  • 분할의 착시
    분할된 선이나 면이 분할되지 않은 것보다 더 길게 보이는 착시

 

  • 각도와 방향의 착시
    사선에 의해 평행선이 기울어져 보이거나, 분리된 사선이 각도가 어긋나 보이는 착시

  • 수평 수직의 착시
    수직으로 놓은 선이 수평으로 놓은 선보다 더 길게 보이는 착시

  • 상방 거리의 과대 착시
    같은 크기의 형을 상ㆍ하로 겹칠 때 위쪽의 것이 크게 보이는 착시

  • 반전 실체의 착시
    도형의 한쪽이 튀어나와 보여서 입체로 지각되는 착시

  • 주변과의 대비에 의한 착시(크기의 착시)
    • 2개의 꽃 모양 중심에 있는 원의 실제 크기는 동일하지만, 왼쪽 원이 오른쪽보다 크게 보임
    • 주위 도형의 조건에 따라 특정한 도형의 크기나 면적이 더욱 커 보이거나 작아 보이는 착시

 

09. 조화

 

조화

  • 서로 다른 요소가 잘 어울려 결합하는 상태
  • 미적 대상을 구상하는 부분과 부분의 사이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모순되는 일 없이 질서가 잡혀 어울리는 것
  •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 사이 안정된 관련성을 지니며, 서로 함께 속해 있는 것처럼 보이는 디자인 원리
  • 유사, 대비, 균일, 강약 등의 디자인 요소가 포함된 디자인 원리
유사조화 - 같은 성질의 조화시키는 것
- 디자인 원리 중 동질의 부분이 조합될 때 이루어지는 것
- 친근감과 온화함을 얻을 수 있지만 단조로울 수 있어 반복에 의한 리듬감을 끌어낼 필요가 있음
- 동일하지 않더라도 서로 닮은 형태의 모양, 종류, 의미, 기능끼리 연합하여 한조를 만들 수 있음
- 파도나 잎사귀, 잔디 중 비슷한 모양이나 종류에서 나타남
- 자연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온화함이 있지만, 때로는 단조로움을 줌
대비조화 - 전혀 다른 성질을 조화시키는 것
- 수평과 수직, 직선과 곡선 등 대립된 모양이나 종류에서 나타남
-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균형감을 잃지 않은 상태로 대립에 의한 극적효과와 긴장감을 줄 수 있음
균일조화 한결같이 고르게 보임
강약조화 강하고 약함 또는 그런 정도

 

10. 통일과 조화

 

1. 통일

  • 다양한 구성요소끼리 하나의 규칙으로 단일화시키는 원리
  • 조화로운 형, 색, 명암, 크기, 질감이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음

2. 디자인의 통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각 요소들을 근접ㆍ반복ㆍ연속시키는 것

 

3. 균형

  • 부피, 중량 등 물리적인 구조와 색채에서 시각적인 안정감을 이룬 것
  • 대칭은 균형의 전형적인 구성 형식이며 크게 대칭과 비대칭, 좌우대칭, 방사대칭으로 구분할 수 있음

4. 변화

크기나 형태 및 색채 등이 같지 않은 것

 

5. 패턴

  • 일반적으로 장식에 사용되는 단순화된 무늬느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단위도형
  • 반복되는 모양의 기본이 되는 구성요소를 가리키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림이나 무늬와 같은 비주얼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조형만이 아니라 일체의 반복되는 것에 대해 그 원형이 되는 조립단위를 가리킴

6. 반복

동일한 요소나 대상 등을 2개 이상 나열시켜 율동감을 표현하는 것으로 시각적으로 힘의 강약 효과가 있음

 

 

11. 균형

 

1. 균형

  • 구성 형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요소들 사이의 평행상태
  • 각 요소들이 디자인 공간 속에서 통일감과 안정감을 갖게 함
  • 부피, 중량 등 물리적인 구조와 색채에서 시각적인 안정감을 이룬 것
  • 시각적으로 보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주고 명쾌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 원리
  •  대칭
    • 균형의 가장 정형적인 구성 형식
    • 균형이 잘 잡힌 상태로 통일감을 얻기 쉬우나 딱딱한 느낌을 주는 원리
  •  비대칭
    • 대칭이 아닌 상태지만 비중이 안정된 것
    • 생동감 있는 형태를 창조하여 시야가 형태와 구성 주변을 따라 움직이도록 하는 디자인 원리
  • 비례
    •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에 균형이 잡혀있음을 의미함
    • 조형을 구성하는 모든 단위의 크기 결정
    • 객관적 질서와 과학적 근거를 명확하게 드러내는 구성 형식
    • 비례의 종류
등차수열 비례 구구단처럼 이전 항에 차례로 일정한 값을 더하여 만들어진 수열
등비수열 비례 1, 2, 4, 8, 16 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비가 일정한 수열
황금 비례 주어진 길이를 가장 이상적으로 나누는 비를 말하며, 근삿값이 약 1.618인 무리수
정수 비례 예를 들면 물은 수소와 산소가 2:1로 화합하여 만들어지는데, 이런 일정불변의 성분비를 의미함
  • 주도와 종속
    • 공간을 지배하는 주도적인 부분과 상관적인 부분의 힘이 조화를 이루는 것
    • 주도 : 시각상의 통합하고 지배하는 힘, 조형의 모든 부분에 나타나는 시각상의 힘
    • 종속 : 주도적인 것을 끌어당기는 상대적인 힘

2. 시각적 균형

  • 명암에 의한 균형
  • 질감에 의한 균형
  • 위치에 의한 균형
  • 크기에 의한 균형

12. 율동

 

1. 율동(리듬)

유사한 형들이 일정한 규칙과 질서를 유지할 때 나타나는 현상

 

2. 율동(리듬)의 요소

반복 연속적인 패턴에서 볼 수 있는 디자인 원리
교차 형태나 색채를 주기적, 규칙적으로 배열하는 것
점증(점이) 도로의 가로등, 난간, 고층 빌딩의 창문 크기등을 원근법을 적용하여 표현하고자 할 때, 표현 요소들 사이에 일정한 단계의 변화가 나타나도록 하는 디자인 원리
방사 - 중심축으로부터 바깥쪽을 향해 전개되는 방법
- 수면 위에 생기는 동심원에서 방사를 볼 수 있음
변칙 원칙에서 벗어나 달라져 보이게 표현하는 것
강조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일부 요소를 다르게 표현하는 것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무료 강의

유선배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과외노트 도서를 바탕으로 제작된 무료 강의입니다 :) 이 영상 보시고 꼭 웹디자인기능사 필기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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