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색의 조화 |
1. 색채 조화
여러 색채를 조합시켰을 때 잘 어울리는 것으로, 배색을 어떻게 했는가에 따라 달라짐
- 색상대비에 따른 조화
색상의 차이를 주어 나타내는 조화 (유사조화, 대비조화)
- 보색 대비에 따른 조화
색상환에서 가장 거리가 먼 색상들을 배색해서 얻어지는 조화
- 명도에 따른 조화
하나의 색상을 여러 단계의 명도로 배색할 때 나타나는 단계의 조화
2. 색채 조화를 위한 배색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 색의 전체적 인상을 통일하기 위해 색상, 명도, 채도 중 한 가지 공통된 부분을 만들어 줌
- 비슷한 색상들로 이루어진 조화는 명도나 채도에 차이를 두어 대비 효과를 구성
- 일반적으로 가벼운 색은 위쪽으로 하고, 무거운 색은 아래쪽으로 함
- 색상의 수를 될 수 있는 대로 줄임
- 색의 차갑고 따뜻한 느낌을 이용
- 환경의 밝고 어두움 고려
3. 색채 조화의 역사
뉴턴 | - 색채 연구에 대한 과학적인 이론은 뉴턴의 실험으로 정립됨 - 색채를 과학적으로 정리하여 스펙트럼을 7색으로 분리 |
오스트발트 | - 각각의 색을 백색량(White), 흑색량(Black), 순색(Color) 비율값으로 수치화하여 나타냄 - W(White) + B(Black) + C(Color) = 100% - W, B, C 세 값의 합은 항상 100으로 일정하다는 원리 |
먼셀 | 색을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계통적으로 배치 |
저드(D. Judd) | 색채조화에 질서의 원리, 유사의 원리, 친근감의 원리 사용 |
문-스펜서 | 먼셀 공간과 대응되는 오메가 공간의 배색을 설명 |
4. 저드(D. Judd)의 색채 조화론
- 질서의 원리
효과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질서 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채들에서 생김
- 유사성의 원리
색상, 명도, 채도 중에서 공통점이 있는 색들을 배색하여 조화를 이루는 원리
- 친근성(동류)의 원리
가장 가까운 색채끼리의 배색은 보는 사람에게 친근감을 주며 조화를 느끼게 함
- 명료성(비모호성)의 원리
두 색 이상의 배색에 있어서 모호함이 없는 명료한 배색에서만 얻어짐
- 대비의 원리
보색 관계에 있는 색도 조화를 이룰 수 있음
20. 배색 |
1. 색상에 의한 배색
유사 색상 | 정적인 질서, 차분한 느낌, 통일된 감정을 느낄 수 있음 |
반대 색상 | 보색 관계의 배색은 서로 반대되는 색상을 배색하여 강렬한(강한) 느낌을 줌 |
2. 명도에 의한 배색
유사 명도 | - 고명도 배색 : 경쾌, 깨끗, 맑음 - 중명도 배색 : 침착, 불투명 - 저명도 배색 : 무거움, 어두움, 침울 |
반대 명도 | - 유채색과 유채색의 배색 : 강한 느낌, 명도차가 클수록 또렷함 - 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 : 명시성, 가시성이 뛰어남 |
3. 채도에 의한 배색
유사 채도 | - 고채도 배색 : 화려함, 자극적, 강함 - 저채도 배색 : 소박함, 부드러움, 차분함 |
반대 채도 | 활기, 강함, 활발한 느낌 |
4. 색채 배색 활용 방법
- 목적에 맞는 색을 표현하기 위해 주변의 색을 고려하여 배치
- 대기원근법
- 원근에 의한 공간표현으로 색채와 명암을 활용하는 방법
- 멀리 있는 물체는 연하게, 가까이 있는 물체는 짙고 선명하게 표현
5. 배색의 조건
- 안정성, 경제성, 심미성, 사회성 고려
- 사물의 용도나 기능에 부합되도록 배색함
- 색이 주는 심리적 효과 고려
- 환경적 요인을 충분히 고려
-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배색
2과목 인터넷 일반
21. 인터넷 정의 |
1. 인터넷 개념
- ARPANET에서 시작된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통신망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은 IP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함
-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 전자우편(e-mail)
- 원격 컴퓨터 연결(Telnet)
- 파일 전송(FTP)
- 유즈넷 뉴스(Usenet News)
- 인터넷 정보 검색(Gopher)
- 인터넷 대화와 토론(IRC)
- 전자 게시판(BBS)
- 하이퍼텍스트 정보 열람(WWW : World Wide Web)
- 온라인 게임
- 그 외에도 음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방송하는 서비스나 비디오 회의 등 새로운 서비스가 차례로 개발됨
2. 인터넷 관리 기관[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
국내 IP 주소 할당, 도메인 등록 및 네트워크 정보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
3. 후이즈(WHOIS)
도메인 이름, IP 주소, 자율 시스템 등 인터넷 자원의 소유자와 범위를 검색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이 관여하는 도메인 관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운영하는 각 기관의 주요 운영 정보를 조회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4. 로그인(Login)
인터넷상의 서버에 자신의 계정이 있어 서버 접속을 위해 사용자명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용어
5. 아바타(Avatar)
분신, 화신이라는 의미로 채팅, 온라인 게임 등 네트워크 환경에서 자신을 대신하여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는 가상의 그림 또는 아이콘을 뜻하는 인터넷 용어
6. 스팸 메일(Spam Mail)
제품선전이나 상업적 용도로 자주 사용되는 무작위적인 메일 발송을 일컫는 인터넷 용어
7. 핑(PING)
인터넷에서 두 호스트 시스템과 연결 검사 또는 특정 호스트의 실행 여부 검사 등에 사용되는 서비스
22. 인터넷 역사 |
인터넷의 발전 순서
1969년 | 미 국방성의 ARPANET 탄생 | - 인터넷 역사에서 최초의 네트워크로 미국 국방성이 군사 목적으로 UCLA, 스탠포드 대학 등이 보유한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연결한 것 - 인터넷의 기본 통신규약인 TCP/IP 개발에 기초가 됨 |
1979년 | USENET 서비스 시작 | 유즈넷은 인터넷을 이용해 이야기를 나누는 토론공간 |
1982년 | TCP/IP 프로토콜 표준 | 컴퓨터의 데이터 통신을 행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프로토콜 체계 |
1984년 | DNS 도입 | DNS는 영문으로 된 도메인 주소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숫자로 구성된 IP 주소로 변경시켜 주는 서버 |
1986년 | NSFNET 구축 | - 미국과학재단의 지원으로 구축 - 대학에서 교육 및 연구용으로 지원하는 학술망으로 사용 |
1988년 | IRC | - 핀란드의 야르코 오이카리넨이라는 학생에 의해 개발된 대화방(채널) 서비스 - 인터넷 릴레이 챗(IRC)은 실시간 채팅 프로토콜 |
1989 ~1991년 |
WWW 시작 | - World Wide Web의 줄임말 - 팀 버너스-리에 의해 개발된 월드와이드웹은 전 세계적 규모의 하이퍼텍스트 시스템 |
1990년 | 아치(Archie) 시작 | 인터넷사의 익명 FTP 서버에 공개된 파일을 검색하는 서비스를 하는 클라이언트/서버형 프로그램 |
1991년 | 인터넷 서비스 고퍼(Gopher), 웨이즈(WAIS) 시작 | - 고퍼(Gopher) :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계층적 또는 메뉴 방식으로 찾아주는 서비스 - 웨이즈(WAIS) : 특정 데이터베이스 등을 키워드로 고속 검색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 |
1993년 | 모자이크(Mosaic) 개발 | - NCSA에서 연구용으로 제작 - 최초 GUI 웹 브라우저 모자이크 개발 - 모자이크 등장 후 전자상거래 시작 |
1994년 | 넷스케이프 등장 | W3C 발족 및 웹 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 등장 |
23. 인터넷의 활용 |
1. 인터넷 주소
- IPv4
-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첫 번째 인터넷 프로토콜
- 패킷 교환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
- IPv4 주소
- IPv4는 8비트씩 4개의 옥텟(Octet), 총 32bit로 구성된 IP 주소 체계
- IPv4 주소의 등급 : A,B,C,D,E 클래스
클래스 종류 | 첫 8bit 값 (10진수) | 첫 8bit 값 (2진수) | IP주소 예시 |
A 클래스 | 1 ~ 126 | 0000 0001 ~ 0111 1110 | 61.211.123.22 |
B 클래스 | 128 ~ 191 | 1000 0000 ~ 1011 1111 | 181.123.211.33 |
C 클래스 | 192 ~ 223 | 1100 0000 ~ 1101 1111 | 192.168.128.64 |
D 클래스 | 224 ~ 239 | ||
E 클래스 | 240 ~ 254 |
* IPv4에서 192.168.128.64 주소는 첫 8bit값이 '192'이므로 [클래스C]에 속함
* D 클래스는 멀티캐스트를 위해 예약된 클래스
- IPv6
과거에 IPv4가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유일한 프로토콜이었으나 오늘날에는 IPv6가 대중화됨
- IPv6 주소
- IPv6는 128bit의 주소 체계
- 라우터의 라우팅 테이블에 오버플로 현상을 제거하여 라우팅 능력 개선
- IPSEC을 통하여 보안의 취약점을 찾아낼 수 있음
- QoS(Quality of Service) 제어기능 지원
2.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 인터넷에서 접근 가능한 여러 가지 자원들을 획득하기 위해 이들의 위치를 표시하는 주소 형식
- 웹 문서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들에 있느 파일의 위치를 표시해 주는 표준
- URL의 일반적인 표현방식
프로토콜://호스트주소[:포트번호]/파일경로/파일명
3. 도메인
- 도메인 네임은 IP주소를 대신해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게 이름을 사용한 것
- 도메인 네임으로 국가나 소속단체의 이름과 성격을 알 수 있음
- 인터넷 주소 형식에서 마지막 부분은 항상 최상위 도메인을 나타내지만, 경우에 따라 차상위 도메인으로 대체해서 사용하기도 함
4. DNS (Domain Name Service) 서버
- www.sdedu.co.kr과 같은 영문 도메인 네임을 128.134.111.6과 같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숫자로 구성된 IP 주소로 변경시켜 주는 서버
- DNS 서버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발생하는 문제
인터넷 이용 시 접속하고자 하는 URL을 정확히 입력하였지만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접속이 되지 않지만 IP 주소를 입력하면 접속이 되는 현상 발생
24. 인터넷 서비스 종류 |
1. 인터넷 서비스 종류
- 텔넷(Telnet) - 1969년
인터넷 서비스 중 원격의 컴퓨터를 인터넷으로 접속하여 마치 자신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전자우편(E-mail) - 1971년
-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서신을 교환하는 것
- 컴퓨터로 작성된 서신은 매우 빠르게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음
- 작성된 서신과 함께 각종 디지털 정보를 보낼 수 있음
- 파일전송(FTP) - 1971년
- 인터넷을 통해 파일전송을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
- 인터넷 환경에서 파일을 송수신할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
- 어나니머스 FTP (Anonymous FTP) : 별도의 계정 없이도 누구나 접근하여 파일 전송을 지원받을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
- 원격 로그인(Romote Login) - 1973년
멀리 떨어진 거리에 있는 컴퓨터를 연결하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컴퓨터를 동작할 수 있게 함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1985년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온라인 인맥 구축 서비스
- 월드와이드웹(WWW) - 1989년 ~ 1991년
- 문자, 음성,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갖춘 인터넷의 정보 서비스
- Web 서버 사용
- 고퍼(Gopher) - 1991년
- 정보의 내용을 주제별 또는 종류별로 구분하여 메뉴를 구성함으로써, 제공되는 메뉴만 따라가면 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계층적 문자 위주의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 인터넷의 수많은 정보를 주제별 또는 종류별로 구분한 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메뉴 형태로 정리해 놓은 것으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넷 정보 서비스
- 무선인터넷 - 1999년부터 대중화
무선 통신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으로 모바일 등의 무선 장비나 무선 LAN, 블루투스 같은 무선 시스템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
- 웹 하드 (Webhard) - 2000년
인터넷상에 일정 용량의 저장 공간의 제공하여 플로피 디스켓과 같은 다른 보조기억장치 없이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파일을 다운로드 및 업로드 할 수 있는 인터넷 하드디스크 서비스
2. 웹(Web)의 개념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의 줄임말로 WWW로 표기
3. 웹 서비스
- 하이퍼미디어 기술을 통하여 정보 교류나 정보 검색 수행
- 웹 페이지들은 링크로 연결되어 원하는 정보로 쉽게 이동할 수 있음
- 문자와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
4. 웹 서비스 관련 기술
- CGI (Common Gateway Interface)
- 방명록이나 카운터, 게시판 등에 사용
- CGI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스크립트 언어, 서버 언어) (ASP, JSP, PHP)
-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응용 프로그램 간 일종의 인터페이스
- 사용자의 프로그램 수행 요구에 대한 표준 인터페이스
- 클라이언트와 서버 중간에서 정보 전달
- HTML의 <FORM> 태그를 이용하여 CGI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전달
- 자바스크립트(Java Script)
- HTML 문서 내에 소스코드를 직접 삽입하여 사용하는 스크립트 언어
- 클라이언트(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에서 해석됨
- 플러그인(Plug-In)
- 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고 재생함으로써 웹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시켜 줌
- 플러그인이 필요한 파일 종류 : MOV, PDF, VRML 등
- Acrobat Reader는 PDF(Portable Document Format) 파일포맷을 웹 브라우저에서 구현하기 위해 설치하는 플러그인 프로그램
- 쿠키(Cookie)
로그인 시 아이디 저장과 같이 웹 서버가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하도록 허용하는 것
5. VRML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웹에서 사용되는 언어이므로 플랫폼에 독립적임
- 웹 관련 표준 언어를 수용할 수 있으므로 HTML 문서와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음
- 사이버 쇼핑몰이나 3차원 채팅 사이트, 가상 학교 등 제작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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