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Publishing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13 강조와 대조(대비) ~ 18 지각적 효과와 감정적 효과

728x90

13. 강조와 대조(대비)

 

1. 강조

  •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일부 요소를 다르게 표현하는 것
  • 율동(리듬)의 요소에 포함됨

2. 대조(대비)

  •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균형감을 잃지 않은 상태로 대립에 의한 극적 효과와 긴장감을 줄 수 있는 디자인 원리
  • 디자인 원리 중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생기며 시각적 힘의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효과를 주는 것

3. 음영

  • 빛을 감지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
  • 물리적 반사 법칙에 의해 정확하고, 엄밀한 투사광과 반사광으로 구성된 과학적 결과

 

14. 색의 원리

 

1. 색의 정의

  • 색과 색체
    색은 눈의 망막이 빛의 자극을 받아 생기는 물리적인 지각 현상이며, 색채는 눈을 통해 지각된 색에 대해 심리적인 지각 현상이 더해진 것
  • 색채의 종류
    • 유채색 : 유색 광각의 색채를 느끼는 경우
    • 무채색 : 색채를 느낄 수 없는 경우

2. 물체의 색과 색의 종류

  • 물체의 색
    • 물체가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색으로, 빛이 물체에 닿을 때 어떤 색상의 파장을 반사하는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어떤 물체가 빨간색 파장을 가장 많이 반사하면 빨간색 물체로 보임
  • 색의 종류
표면색 불투명한 물체가 빛을 반사시킴으로써 나타나는 물체의 색
투과색 빛이 투명한 물체를 투과하였을 때 보이는 색
광원색 스스로 빛을 내는 물체에서 나오는 색

 

3. 색의 지각과 효과

  • 색의 지각
    시감각 기관을 통하여 인식하는 색채를 생리적ㆍ심리적으로 인식하는 색
  • 색의 지각 효과
푸르킨예 현상 해질무렵 정원을 바라보면 어두워짐에 따라 꽃의 빨간색은 거무스레해지고, 그것에 비해 나뭇잎의 녹색은 점차 뚜렷해지는 현상
박명시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나는 현상
연색성 물건 구매 시 매장의 조명 등에 의해 색상 판별이 어려워 색상이 달라져 보이는 것
항상성 망막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관계없이 그 사물에 대해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현상
색순응 주어진 환경에 따라 색의 차이를 재조정하여 순응하는 과정을 의미

 

15. 색의 3속성과 색의 혼합

 

1. 색의 3속성

한국산업표준(KS)에 따라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로 구성

  • 색상(Hue)
    • 색 지각 또는 색 감각의 성질을 갖는 색의 속성
    • 우리나라의 색 표시 : 먼셀의 표준 20색상환 사용

  • 명도(Value)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 색광의 혼합에서 색을 혼합하면 할수록 높아지는 색의 속성
    • 색료의 혼합에서 색을 혼합하면 할수록 낮아지는 색의 속성
    • 색의 수축, 팽창의 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
  • 채도(Chroma)
    • 색상의 진하고 엷음을 나타내는 포화도라고도 하며, 아무것도 섞지 않아 맑고 깨끗하며 원색에 가까운 색을 채도가 높다고 표현함
    • 흰색과 검은색은 채도가 없으므로 '무채색'이라 불림

2. 색명법

색에 이름을 붙여 색을 표현하기 쉽도록 구성

  • 기본색명 : 표색계에 의해 규정하는 방법
  • 일반색명(계통색명) : 기본 색명에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 수식어를 붙인 색명(보랏빛 회색, 어두운 파랑)
  • 관용색명 : 과거부터 전해 내려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색 하나하나의 색명
    • 식물에서 유래 : 살구색, 밤색, 레몬색
    • 동물에서 유래 : 상아색, 쥐색, 살색
    • 광물에서 유래 : 금색, 에메랄드 그린
    • 지역명에서 유래 : 프러시안 블루

3. 색의 혼합

  • RGB 가산혼합(색광)
    • 영과 헬름홀즈가 처음으로 발표한 학성
    • 색광(빛)의 3원색 : RGB 혼합
    • 색광은 혼합할수록 밝아지며(명도가 높아짐), 플러스 혼합이라고도 함, 다른 색광을 혼합해서 다시 원색을 만들 수 없음
    • LCD, LED 조명등에 활용되는 색의 혼합방식

 

  • CMYK 감산혼합(색료)
    • 감산혼합의 3원색(색료) : CMY + K
      시안(CYAN) + 마젠타(MAGENTA) + 노랑(YELLOW) = 검정(BLACK)
    • 혼합할수록 어두워짐(명도가 낮아짐)
    •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를 만들 경우 사용됨
    • 색분해 : 컬러 인쇄를 위해 C, M, Y, K 4색의 네거필름으로 만드는 과정

 

  • 중간혼합
    • 병치혼합(병치가산혼합)이라고도 함
    • 직접 색을 섞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이나 조건 등에 의해 눈의 망막에서 색이 혼합된 것처럼 보임
    • 망막에 다른 색광이 자극하여 혼합되는 현상으로 색 점이 서로 가깝게 있어 명도와 채도가 떨어지지 않는 혼합 방식
    • 빛이 눈의 망막 위에서 해석되는 과정에서 혼색 효과를 가져다주는 가법혼색으로 점묘파 화가들이 많이 사용하였고, 디더링의 혼색원리이기도 함
    • TV의 컬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

 

16. 표색계

 

1. 표준 색상환

  • 색상의 변화를 계통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색표를 고리 모양으로 배열한 것
  • 우리나라에서는 먼셀의 표준 20색상환을 따르고 있음

2. 색입체

  • 색의 3속성에 따라 합리적으로 배치한 3차원 색상환
  • 색상(Hue)은 둘레의 원으로, 채도(Chroma)는 중심선으로부터 방사선으로, 명도(Value)는 중심축으로 배치한 것

 

3. 표색계(Color System)

  • 물체색을 표시하는 색상 체계를 의미하며, 구성 방식에 따라 혼색계와 현색계로 나뉨
혼색계 - 심리적ㆍ물리적 빛의 혼색 실험 결과에 기초를 두고 표시
- 대표적인 혼색계 : CIE(국제조명위원회) 표색계
현색계 - 물체의 색을 표시하기 위해 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표시
- 대표적인 현색계 : 먼셀 표색계와 오스트발트 표색계
  • 먼셀 표색계(Munsell Color System)
    •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 연구가인 먼셀이 구성
    •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사용하여 색상을 표기하며, 이를 HV/C로 축약하여 표시
    • 색의 3속성을 공간에 배열한 것을 색입체라고 함
    • 색상의 최초 기준 색은 빨강
    • 명도의 단계는 11단계로 구분하며, 명도의 단계에 따라 고명도(7~11), 중명도(4~6), 저명도(1~3)로구분 (0은 BLACK, 11은 WHITE)
    • 채도는 1에서 14단계로 표기하며 채도가 높을수록 선명함
    • 먼셀의 표색계는 무채색 축 바깥쪽으로 갈수록 채도가 높아짐
    • 색상의 기본색을 10가지로 나눔
      • R : Red
      • Y : Yellow
      • G : Green
      • B : Blue
      • P : Purple
      • YR : Yellow Red 주황
      • GY : Green Yellow 연두
      • BG : Blue Green 청록
      • PB : Purple Blue 남색
      • RP : Red Purple 자주
    • 순색의 빨강은 5R4/14로 표기

  • 오스트발트 표색계(Ostwald Color System)
    • 독일의 물리화학자 오스트발트가 구성한 것
    •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함
    • 색상 분할을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이 되도록 하였음
    • 8가지 기본색을 다시 각각 3색상으로 나누어 24색상환으로 오나성
    • 8단계의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24가지 색상으로 구성
    • '조화는 질서와 같다'는 색채 조화 이론을 발표
  • CIE 표색계
    •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에서 색의 단위와 체계를 정립하여 발표
    • 완전한 흰색, 완전한 검정색을 만들 수 없으므로 0.5~9.5까지의 기호로 나타냄
    • 1~14까지의 채도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짝수만을 기준으로 함
    • 채도가 낮은 부분을 색표집에 의해서 활용할 때는 짝수의 기본에 1, 3을 추가함
  • NCS 표색계
    • 자연색을 기본으로 한 표색계
    • 색상환은 노랑(Y), 빨강(R), 파랑(B), 초록(G)의 4가지로 구성
  • 그레이 스케일 (Gray Scale)
    명도의 기준 척도로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단계를 나눔

17. 색채 대비

 

1. 동시대비

인접되어 있거나 다른 색 안에 놓여 있는 두 가지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남

색상대비 배색된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 이상의 차이를 가져오는 것
명도대비 - 밝고 어두워 보이는 정도
- 따뜻한 색이나 명도가 높은 색은 부피가 팽창되어 보임
- 색의 3속성 중 사람의 눈이 가장 예민하고 강하게 반응하는 대비
- 회색 바탕 위의 흰색보다 검정 바탕 위의 흰색이 더 밝게 보이는 대비 효과
채도대비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돌출되어 보임
보색대비 색상환에서 정반대에 위치한 두 색상이 인접해있을 때 채도가 높고 선명해 보이는 현상
연변대비 인접하는 두 색의 경계 부분에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가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

 

2. 계시대비(연속대비)

  •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른게 보이는 현상
  • 유채색에서 볼 수 있는 대비로 연속대비라고도 하며, 일종의 소극적 잔상 효과
  • 수술실은 빨간색 피의 계시대비 색이 녹색이므로 녹색계열을 사용하여 진정효과를 줄 수 있음

3. 한난대비

  • 한색(차가운 색)과 난색(따뜻한 색)을 배열할 경우 한색은 더 차갑게 느껴지고, 난색은 더욱 따뜻하게 느껴지는 대비 효과
  • 청록, 청, 청자색의 한색은 수축과 후퇴를 나타내며, 적색, 주황색, 황색 등의 난색은 팽창과 진출을 나타냄

4. 면적대비

  •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에 따라서 채도와 명도가 달라 보이는 현상
  • 면적이 넓으면 명도와 채도가 높아 선명해보이고, 면적이 작으면 명도와 채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임

 

18. 지각적 효과와 감정적 효과

 

1. 색의 지각적 효과

동화현상 -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 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
- 명도의 동화, 채도의 동화, 색상의 동화가 있음
- 눈의 양성적 또는 긍정적 잔상과 관련됨
잔상효과 자극이 생긴 후 이제까지 보고 있던 상을 계속해서 볼 수 있는 현상
보색잔상 흰색의 바탕 위에서 빨간색을 20초 정도 보고 난 후, 빨간색을 치우면 앞에서 본 빨간색과 동일한 크기의 청록색이 나타나 보이는 현상
주목성 - 색의 진출, 후퇴, 팽창, 수축과 관련된 현상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힘
- 따뜻한 색,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일수록 주목성이 높음
- 명시도가 높으면 색의 주목성이 높음
명시성 먼 거리에서 잘 보이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명도, 채도, 색상 차가 큰 색일수록 명시성이 높음
진출색 - 앞으로 전진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
-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줌
-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줌
- 팽창색이 수축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줌
-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줌
- 검은 종이 위에 노랑과 파랑을 나열하고 일정한 거리에서 보면 노랑이 파랑보다 더 가깝게 보임.
이때의 노랑색을 진출색이라고 함
후퇴색 색에 의해서 실제 거리보다 멀리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
팽창색 - 색에 따라 겉보기의 크기가 실제보다 크게 보이는 색
- 일반적으로 난색계가 한색계보다, 밝은색이 어두운 색보다 크게 보임
수축색 색에 따라 겉보기의 크기가 실제보다 작아 보이는 색
색청 음에서고 본래의 청각 외에 특정한 색을 느낄 수 있는 현상

 

2. 색의 연상과 상징

색의 연상이란 색을 볼 때 어떤 구체적인 형상이나 의미, 관념이 떠오르는 것을 의미함

빨강 태양, 불, 열, 더위, 정열, 성숙, 유혹, 활력, 위험, 자극, 분노, 정지, 힘, 식욕 자극, 원기 회복, 에너지, 공포심, 자극적
주황 원기, 적극, 희열, 풍부
노랑(황색) 주의표시, 돌출부위 계단의 위험 요소를 나타냄, 따뜻하고 생기 넘침, 태양 이미지를 상징, 활동적이며 쾌활함, 초조감
연두 초여름, 어린이, 친애, 젊음, 신선
회색 겸속, 우울, 점잖음, 무기력, 중성, 고독, 소극적, 고상
검정 밤, 부정, 죄, 허무, 죽음, 장례식, 암흑, 절망, 무겁고 엄숙함, 압박감, 침묵

 

3. 색의 감정적 효과

속도감 - 난색(따뜻한 색)은 시간이 천천히 가능 것처럼 느끼게 하며, 물체 이동 속도는 빠르게 보임
- 한색(차가운 색)은 시간이 빨리 가는 것처럼 느끼게 하며, 물체 이동 속도는 느리게 보임
*지루함을 잊게 해줄 수 있는 대기실이나 병원 실내의 벽에 대한 배색 계통으로 적용됨
온도감 색으로 인해 느껴지는 따뜻함과 차가움의 감정
중량감 색으로 인한 무겁거나 가벼운 느낌
강약감 - 색으로 인한 강하거나 약한 느낌
- 강약감은 채도에 영향을 많이 받음
흥분감 고채도의 배색은 강하고 화려한 느낌
진정감 저채도의 배색은 부드러운 느낌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무료 강의

유선배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과외노트 도서를 바탕으로 제작된 무료 강의입니다 :) 이 영상 보시고 꼭 웹디자인기능사 필기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

www.youtube.com

 

 

728x90
SMALL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