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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강조와 대조(대비) |
1. 강조
-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일부 요소를 다르게 표현하는 것
- 율동(리듬)의 요소에 포함됨
2. 대조(대비)
-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균형감을 잃지 않은 상태로 대립에 의한 극적 효과와 긴장감을 줄 수 있는 디자인 원리
- 디자인 원리 중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해 생기며 시각적 힘의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효과를 주는 것
3. 음영
- 빛을 감지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
- 물리적 반사 법칙에 의해 정확하고, 엄밀한 투사광과 반사광으로 구성된 과학적 결과
14. 색의 원리 |
1. 색의 정의
- 색과 색체
색은 눈의 망막이 빛의 자극을 받아 생기는 물리적인 지각 현상이며, 색채는 눈을 통해 지각된 색에 대해 심리적인 지각 현상이 더해진 것
- 색채의 종류
- 유채색 : 유색 광각의 색채를 느끼는 경우
- 무채색 : 색채를 느낄 수 없는 경우
2. 물체의 색과 색의 종류
- 물체의 색
- 물체가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색으로, 빛이 물체에 닿을 때 어떤 색상의 파장을 반사하는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어떤 물체가 빨간색 파장을 가장 많이 반사하면 빨간색 물체로 보임
- 색의 종류
표면색 | 불투명한 물체가 빛을 반사시킴으로써 나타나는 물체의 색 |
투과색 | 빛이 투명한 물체를 투과하였을 때 보이는 색 |
광원색 | 스스로 빛을 내는 물체에서 나오는 색 |
3. 색의 지각과 효과
- 색의 지각
시감각 기관을 통하여 인식하는 색채를 생리적ㆍ심리적으로 인식하는 색
- 색의 지각 효과
푸르킨예 현상 | 해질무렵 정원을 바라보면 어두워짐에 따라 꽃의 빨간색은 거무스레해지고, 그것에 비해 나뭇잎의 녹색은 점차 뚜렷해지는 현상 |
박명시 |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물체의 상이 흐리게 나타나는 현상 |
연색성 | 물건 구매 시 매장의 조명 등에 의해 색상 판별이 어려워 색상이 달라져 보이는 것 |
항상성 | 망막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관계없이 그 사물에 대해 지속적이고 고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현상 |
색순응 | 주어진 환경에 따라 색의 차이를 재조정하여 순응하는 과정을 의미 |
15. 색의 3속성과 색의 혼합 |
1. 색의 3속성
한국산업표준(KS)에 따라 색상(Hue), 명도(Value), 채도(Chroma)로 구성
- 색상(Hue)
- 색 지각 또는 색 감각의 성질을 갖는 색의 속성
- 우리나라의 색 표시 : 먼셀의 표준 20색상환 사용
- 명도(Value)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 색광의 혼합에서 색을 혼합하면 할수록 높아지는 색의 속성
- 색료의 혼합에서 색을 혼합하면 할수록 낮아지는 색의 속성
- 색의 수축, 팽창의 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
- 채도(Chroma)
- 색상의 진하고 엷음을 나타내는 포화도라고도 하며, 아무것도 섞지 않아 맑고 깨끗하며 원색에 가까운 색을 채도가 높다고 표현함
- 흰색과 검은색은 채도가 없으므로 '무채색'이라 불림
2. 색명법
색에 이름을 붙여 색을 표현하기 쉽도록 구성
- 기본색명 : 표색계에 의해 규정하는 방법
- 일반색명(계통색명) : 기본 색명에 색상, 명도, 채도를 나타내는 수식어를 붙인 색명(보랏빛 회색, 어두운 파랑)
- 관용색명 : 과거부터 전해 내려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색 하나하나의 색명
- 식물에서 유래 : 살구색, 밤색, 레몬색
- 동물에서 유래 : 상아색, 쥐색, 살색
- 광물에서 유래 : 금색, 에메랄드 그린
- 지역명에서 유래 : 프러시안 블루
3. 색의 혼합
- RGB 가산혼합(색광)
- 영과 헬름홀즈가 처음으로 발표한 학성
- 색광(빛)의 3원색 : RGB 혼합
- 색광은 혼합할수록 밝아지며(명도가 높아짐), 플러스 혼합이라고도 함, 다른 색광을 혼합해서 다시 원색을 만들 수 없음
- LCD, LED 조명등에 활용되는 색의 혼합방식
- CMYK 감산혼합(색료)
- 감산혼합의 3원색(색료) : CMY + K
시안(CYAN) + 마젠타(MAGENTA) + 노랑(YELLOW) = 검정(BLACK) - 혼합할수록 어두워짐(명도가 낮아짐)
-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를 만들 경우 사용됨
- 색분해 : 컬러 인쇄를 위해 C, M, Y, K 4색의 네거필름으로 만드는 과정
- 감산혼합의 3원색(색료) : CMY + K
- 중간혼합
- 병치혼합(병치가산혼합)이라고도 함
- 직접 색을 섞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이나 조건 등에 의해 눈의 망막에서 색이 혼합된 것처럼 보임
- 망막에 다른 색광이 자극하여 혼합되는 현상으로 색 점이 서로 가깝게 있어 명도와 채도가 떨어지지 않는 혼합 방식
- 빛이 눈의 망막 위에서 해석되는 과정에서 혼색 효과를 가져다주는 가법혼색으로 점묘파 화가들이 많이 사용하였고, 디더링의 혼색원리이기도 함
- TV의 컬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
16. 표색계 |
1. 표준 색상환
- 색상의 변화를 계통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색표를 고리 모양으로 배열한 것
- 우리나라에서는 먼셀의 표준 20색상환을 따르고 있음
2. 색입체
- 색의 3속성에 따라 합리적으로 배치한 3차원 색상환
- 색상(Hue)은 둘레의 원으로, 채도(Chroma)는 중심선으로부터 방사선으로, 명도(Value)는 중심축으로 배치한 것
3. 표색계(Color System)
- 물체색을 표시하는 색상 체계를 의미하며, 구성 방식에 따라 혼색계와 현색계로 나뉨
혼색계 | - 심리적ㆍ물리적 빛의 혼색 실험 결과에 기초를 두고 표시 - 대표적인 혼색계 : CIE(국제조명위원회) 표색계 |
현색계 | - 물체의 색을 표시하기 위해 색의 3속성(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표시 - 대표적인 현색계 : 먼셀 표색계와 오스트발트 표색계 |
- 먼셀 표색계(Munsell Color System)
-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 연구가인 먼셀이 구성
-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사용하여 색상을 표기하며, 이를 HV/C로 축약하여 표시
- 색의 3속성을 공간에 배열한 것을 색입체라고 함
- 색상의 최초 기준 색은 빨강
- 명도의 단계는 11단계로 구분하며, 명도의 단계에 따라 고명도(7~11), 중명도(4~6), 저명도(1~3)로구분 (0은 BLACK, 11은 WHITE)
- 채도는 1에서 14단계로 표기하며 채도가 높을수록 선명함
- 먼셀의 표색계는 무채색 축 바깥쪽으로 갈수록 채도가 높아짐
- 색상의 기본색을 10가지로 나눔
- R : Red
- Y : Yellow
- G : Green
- B : Blue
- P : Purple
- YR : Yellow Red 주황
- GY : Green Yellow 연두
- BG : Blue Green 청록
- PB : Purple Blue 남색
- RP : Red Purple 자주
- 순색의 빨강은 5R4/14로 표기
- 오스트발트 표색계(Ostwald Color System)
- 독일의 물리화학자 오스트발트가 구성한 것
-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함
- 색상 분할을 원주의 4등분이 서로 보색이 되도록 하였음
- 8가지 기본색을 다시 각각 3색상으로 나누어 24색상환으로 오나성
- 8단계의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24가지 색상으로 구성
- '조화는 질서와 같다'는 색채 조화 이론을 발표
- CIE 표색계
-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에서 색의 단위와 체계를 정립하여 발표
- 완전한 흰색, 완전한 검정색을 만들 수 없으므로 0.5~9.5까지의 기호로 나타냄
- 1~14까지의 채도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짝수만을 기준으로 함
- 채도가 낮은 부분을 색표집에 의해서 활용할 때는 짝수의 기본에 1, 3을 추가함
- NCS 표색계
- 자연색을 기본으로 한 표색계
- 색상환은 노랑(Y), 빨강(R), 파랑(B), 초록(G)의 4가지로 구성
- 그레이 스케일 (Gray Scale)
명도의 기준 척도로 검은색과 흰색 사이의 단계를 나눔
17. 색채 대비 |
1. 동시대비
인접되어 있거나 다른 색 안에 놓여 있는 두 가지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남
색상대비 | 배색된 색이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 이상의 차이를 가져오는 것 |
명도대비 | - 밝고 어두워 보이는 정도 - 따뜻한 색이나 명도가 높은 색은 부피가 팽창되어 보임 - 색의 3속성 중 사람의 눈이 가장 예민하고 강하게 반응하는 대비 - 회색 바탕 위의 흰색보다 검정 바탕 위의 흰색이 더 밝게 보이는 대비 효과 |
채도대비 |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돌출되어 보임 |
보색대비 | 색상환에서 정반대에 위치한 두 색상이 인접해있을 때 채도가 높고 선명해 보이는 현상 |
연변대비 | 인접하는 두 색의 경계 부분에 색상, 명도, 채도의 대비가 더욱 강하게 일어나는 현상 |
2. 계시대비(연속대비)
-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른게 보이는 현상
- 유채색에서 볼 수 있는 대비로 연속대비라고도 하며, 일종의 소극적 잔상 효과
- 수술실은 빨간색 피의 계시대비 색이 녹색이므로 녹색계열을 사용하여 진정효과를 줄 수 있음
3. 한난대비
- 한색(차가운 색)과 난색(따뜻한 색)을 배열할 경우 한색은 더 차갑게 느껴지고, 난색은 더욱 따뜻하게 느껴지는 대비 효과
- 청록, 청, 청자색의 한색은 수축과 후퇴를 나타내며, 적색, 주황색, 황색 등의 난색은 팽창과 진출을 나타냄
4. 면적대비
-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에 따라서 채도와 명도가 달라 보이는 현상
- 면적이 넓으면 명도와 채도가 높아 선명해보이고, 면적이 작으면 명도와 채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임
18. 지각적 효과와 감정적 효과 |
1. 색의 지각적 효과
동화현상 | -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 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 - 명도의 동화, 채도의 동화, 색상의 동화가 있음 - 눈의 양성적 또는 긍정적 잔상과 관련됨 |
잔상효과 | 자극이 생긴 후 이제까지 보고 있던 상을 계속해서 볼 수 있는 현상 |
보색잔상 | 흰색의 바탕 위에서 빨간색을 20초 정도 보고 난 후, 빨간색을 치우면 앞에서 본 빨간색과 동일한 크기의 청록색이 나타나 보이는 현상 |
주목성 | - 색의 진출, 후퇴, 팽창, 수축과 관련된 현상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힘 - 따뜻한 색,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일수록 주목성이 높음 - 명시도가 높으면 색의 주목성이 높음 |
명시성 | 먼 거리에서 잘 보이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명도, 채도, 색상 차가 큰 색일수록 명시성이 높음 |
진출색 | - 앞으로 전진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 -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줌 -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줌 - 팽창색이 수축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줌 -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줌 - 검은 종이 위에 노랑과 파랑을 나열하고 일정한 거리에서 보면 노랑이 파랑보다 더 가깝게 보임. 이때의 노랑색을 진출색이라고 함 |
후퇴색 | 색에 의해서 실제 거리보다 멀리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 |
팽창색 | - 색에 따라 겉보기의 크기가 실제보다 크게 보이는 색 - 일반적으로 난색계가 한색계보다, 밝은색이 어두운 색보다 크게 보임 |
수축색 | 색에 따라 겉보기의 크기가 실제보다 작아 보이는 색 |
색청 | 음에서고 본래의 청각 외에 특정한 색을 느낄 수 있는 현상 |
2. 색의 연상과 상징
색의 연상이란 색을 볼 때 어떤 구체적인 형상이나 의미, 관념이 떠오르는 것을 의미함
빨강 | 태양, 불, 열, 더위, 정열, 성숙, 유혹, 활력, 위험, 자극, 분노, 정지, 힘, 식욕 자극, 원기 회복, 에너지, 공포심, 자극적 |
주황 | 원기, 적극, 희열, 풍부 |
노랑(황색) | 주의표시, 돌출부위 계단의 위험 요소를 나타냄, 따뜻하고 생기 넘침, 태양 이미지를 상징, 활동적이며 쾌활함, 초조감 |
연두 | 초여름, 어린이, 친애, 젊음, 신선 |
회색 | 겸속, 우울, 점잖음, 무기력, 중성, 고독, 소극적, 고상 |
검정 | 밤, 부정, 죄, 허무, 죽음, 장례식, 암흑, 절망, 무겁고 엄숙함, 압박감, 침묵 |
3. 색의 감정적 효과
속도감 | - 난색(따뜻한 색)은 시간이 천천히 가능 것처럼 느끼게 하며, 물체 이동 속도는 빠르게 보임 - 한색(차가운 색)은 시간이 빨리 가는 것처럼 느끼게 하며, 물체 이동 속도는 느리게 보임 *지루함을 잊게 해줄 수 있는 대기실이나 병원 실내의 벽에 대한 배색 계통으로 적용됨 |
온도감 | 색으로 인해 느껴지는 따뜻함과 차가움의 감정 |
중량감 | 색으로 인한 무겁거나 가벼운 느낌 |
강약감 | - 색으로 인한 강하거나 약한 느낌 - 강약감은 채도에 영향을 많이 받음 |
흥분감 | 고채도의 배색은 강하고 화려한 느낌 |
진정감 | 저채도의 배색은 부드러운 느낌 |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무료 강의
유선배 웹디자인기능사 필기 과외노트 도서를 바탕으로 제작된 무료 강의입니다 :) 이 영상 보시고 꼭 웹디자인기능사 필기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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