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디자인 일반
01. 디자인 의미 개념 배경 |
1. 디자인(Design)의 배경
-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 프랑스어의 데셍(Dessin) 어원에서 시작하여 르네상스 시대 이후 오랫동안 데생과 같이 가벼운 의미로 사용
- 도안, 의장, 밑그림, 그림, 소묘, 계획, 설계, 목적이란 의미 포함
2. 디자인의 정의
- DE(이탈)와 Sign(형상)의 합성어로 기존의 형상에서 이탈하여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의미로 탄생하여 1920~1930년대 일어난 디자인 운동 이후부터 사용됨
- 일반적으로 하나의 그림 또는 모형으로써 그것을 전개시키는 계획 및 설계
- '계획, 의도, 목적'의 뜻으로, 예술가 마음의 계획, 의도 등 심적 계획
- 인간이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
3. 디자인의 목적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4.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
실용적인 기능과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함
02. 디자인의 조건 |
1. 디자인의 4대 조건
합목적성 | - 디자인 대상 : 모두가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 -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이 모두 갖추어진 것 - 사물이 일정한 목적에 적합한 방식으로 존재하는 성질 - 디자인을 할 때 목적에 맞는 수단을 사용하였는지를 의미함 |
경제성 | - 최소의 재료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인간의 활동 - V(디자인 가치) = P(성능) / C(비용) |
심미성 | 아름다움을 느끼는 미적 의식이며 주관적일 수 있음 |
독창성 | - 창의적인 디자인 조건 - 모든 요소를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개성적인 미의식을 창출해내는 것 - 창조는 기존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디자인을 만드는 것 |
2. 굿디자인(Good Design)
디자인의 4대 조건인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 외에 질서성이 더해져 5가지를 모두 만족시켜 외적인 독창성과 편리함을 갖춘 디자인
* 질서성 : 디자인의 4대 조건(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을 하나로 조화롭게 설계하는 것
3. 리디자인(ReDesign)
다시 디자인한다는 뜻으로 기존상품의 개선안을 찾아서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 작업
03. 디자인 분류 |
1. 디자인 분류
- 2차원 평면 디자인 : 단면으로 보이는 결과물
시각 디자인 | 공업 디자인 |
- 아이덴티티 : 기업을 위한 이미지 통합 전략(CP) - 편집 디자인(포스터) - 광고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 일러스트레이션 - 웹 디자인 |
- 텍스타일 디자인 - 벽지 디자인 - 인터리어 직물 디자인 |
- 3차원 입체 디자인 : 입체(물체)로 보이는 결과물
- 디자인 요소 : 깊이, 너비(폭), 길이
- 상관 요소 : 위치, 방향, 공간
- 구조 요소 : 꼭짓점, 모서리, 면
시각 디자인 | 공업 디자인 |
- POP 광고 디자인 - 패키지 디자인 |
- 완구 디자인 - 패션 디자인 - 가전 디자인 - 가구 디자인 - 자동차 디자인 |
- 4차원 공간 디자인 : 현실과 구분되는 공간
시각 디자인 | 공업 디자인 |
- TV/CF 디자인 - 영상 디자인 - 스팟(Spot) 광고 - 애니메이션/가상현실 |
무대 디자인 |
2. 시각 디자인(시각, 전달, 커뮤니케이션)
㉠ 의미
- 어원 : 라틴어 Communicare
- 2개 이상의 개체가 기호를 매개로 무언가를 공유하는 것
- 사람과 사람 사이에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
- 인간의 의사 및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 영역
㉡시각 디자인의 구성요소
- 조형적 요소(디자인 요소) :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심볼 마크, 보더라인 등
- 내용적 요소 : 헤드라인(신문, 잡지 등에서 내용을 강조하는 제목)
㉢ 시각 디자인 4대 매체
★ TV 광고, 신문 광고, 잡지 광고, 포스터 디자인 ★
㉣ 시각 디자인의 종류
- 아이덴티티(Identity) : 기업, 단체, 행사의 특징과 성격에 맞는 시각적 상징물
- 편집 디자인 : 인쇄물로 제작되는 디자인
- 편집 디자인의 구성요소 :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글꼴), 일러스트레이션 등
- 포스터 디자인 : 눈에 띄고, 독창적이어야 함
- 광고 디자인
- 신문 광고 : 신뢰도와 주목률이 높아 전국적이고 지역적 광고에 적합
- 잡지 광고 : 컬러 인쇄 효과가 좋고 감정적인 무드광고에 적합하나 신속한 정보 전달이 어려움
- TV 광고 : 전달 매체로서 영향력이 크고 반복 광고 효과가 있지만 비용이 비싸고 시청률에 따라 영향이 크게 차이가 있음
- 라디오 광고 : 신속 전달 광고에 적합하여 장소의 제한이 없지만, 이용자가 줄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어려움
- DM(Direct Mail) 광고 : 우편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광고
- POP(Point of Purchase) 광고 : 구매(판매) 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장식 효과가 있으며, 충동구매를 유도하고 구매를 촉진ㆍ결단하게 하는 설득력이 있음
- 스팟(Spot) 광고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
- 일러스트레이션그래픽의 표현 요소 중 회화나 사진을 비롯하여 도형, 도표 등 문자 이외의 시각화된 것
- 웹 디자인
-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
- 웹(Web)과 디자인(Design)이라는 두가지 개념이 결합된 것
3. 공업(제품, Product) 디자인
㉠ 일반적인 도구 개념으로 물건을 창조하는 디자인 분야
㉡ 공업(제품) 디자인의 종류
- 3차원 입체 디자인[대부분의 공업(제품) 디자인]
- 예) 완구 디자인, 패션 디자인, 가전 디자인, 가구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등
- 2차원 단면으로 보이는 공업(제품) 디자인
- 예)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등
㉢ 공업 디자인 과정
계획 수립 → 디자인 콘셉트 수립 → 아이디어 스케치 → 렌더링(완성 예상도) → 목업(모형제작) → 도면화 → 모델링 → 결정 → 상품화
04. 디자인 기본 요소 |
1. 개념 요소
눈으로 볼 수 없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지각되는 요소
점 | -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음 - 1개의 점은 공간의 위치를 가리킴 - 모든 조형 예술의 최초의 요소로 규정지을 수 있음 - 원형이나 정다각형이 축소되면 점이 됨 |
선 | - 하나의 점이 이동한 자취 - 점의 운동에 의해서 선이 만들어짐 - 길이와 방향만을 나타냄 - 무수히 많은 점들의 집합 - 선을 축소하면 그 성질을 잃음 |
면 | - 선의 이동, 점이 확대되면 면이 나타남 -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 -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음 - 2차원 공간, 원근감, 질감, 공간감 등이 표현됨 |
입체 | - 면의 이동, 이동하는 면의 자취가 입체를 이룸 - 두 면과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 생김 - 순수한 입체는 구, 원통, 육면체 등과 같은 형 - 소극적 입체는 시각을 통해 지각되는 것으로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 - 3차원 공간, 형태와 깊이가 표현됨 |
2. 시각 요소(형식적 요소)
실제로도 존재하고 지각이 가능한 요소
형 | - 2차원 요소(평면적) - 단순히 우리 눈에 보이는 모양 - 자연적 또는 인공적 모양 중에서 외관으로 나타나는 윤곽 - 현실적 형과 이념적 형으로 나뉨 |
형태 | - 3차원 요소(입체적) - 일반적으로 눈으로 파악한 대상물의 기본적 특성 제시 - 일정한 크기, 색채, 질감을 가진 모양 - 점, 선, 면 등이 연장, 발전되고 밀접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조형 디자인 요소 - 현실적 형태, 자연적 형태, 인위적 형태(지각 가능)으로 나뉨 |
크기 | 기준 척도에 의해 측량되는 개념 (크기, 길이, 폭, 깊이, 높이 등) |
색채 | - 빛이 물체에 닿게 될 때 반사, 투과되어 보이는 물체의 색 - 색의 3속성 : 색상, 명도, 채도 |
질감 |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성질 - 시각적 질감 : 눈에 보이는 질감 - 촉각적 질감 - 눈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질감 - 2차원 디자인의 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Relief)으로 확대하는 것 - 촉각적 질감의 연출 방법에는 자연재료 사용, 재료변형, 재료복합 등 |
빛 | - 비추는 형태에 따라 직사광(직광)과 분산된 분광으로 나뉨 - 가시광선, 자외선, 적외선, 감마선, X선 등 - 빛은 조명원에 따라서 고유한 색을 가짐 |
명암 | - 빛의 밝고 어두운 것을 의미 - 명암에 의해 실제감(입체감, 양감 등)을 표현할 수 있음 |
3. 상관 요소
디자인 요소들의 결합을 말하며 위치, 방향, 공간, 중량감 등이 있다.
4. 실제 요소
- 형태가 가진 내면의 의미로, 디자인의 목적이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요소이다.
- 표현하려는 주제에 맞는 소재, 목적에 맞는 기능성 등이다.
05. 형태 |
1. 형태란?
조형디자인에서 점, 선, 면 등이 연장, 발전되고 밀접한 관계로 변화되는 조형 디자인 요소
2. 형태의 분류
- 이념적(네거티브) 형태
- 순수 형태 : 실제적 감각으로 지각할 수는 없지만 느껴지는 순수 형태
- 기하학적 형태 : 세잔(Cezanne)이 주장한 것으로, 수학의 수적 법칙에 의해 생겨난 형태, 규칙적이고 명쾌한 조형적 감정을 유발시키키는 형태이며 점, 선, 면, 입체로 대상을 표현한 것으로 가장 뚜렷한 질서를 갖음
- 추상적 형태 : 점, 선, 면의 이동형태에 따라 입체를 형성
- 현실적(포지티브) 형태
- 실제 형태 :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형태
-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모든 형태
- 기능적 형태 :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인위적 형태
- 유기적 형태 : 자연의 법칙에 의해 생성된 자연적 형태
3. 형태의 심리
- 형태는 심리적인 원리에 의해 지각됨
- 게슈탈트 법칙에 의하면 형태는 연속, 근접, 유사, 폐쇄 속성을 가진 형태들이 심리적으로 보기 좋음
4. 게슈탈트(Gestalt) 법칙(군화의 법칙)
형태에 관한 시각의 기본 법칙을 내포하고 있음
연속성의 원리 | 배열, 방향이 연속되어 있을 때 유사한 것들이 무리 지어 보이는 원리 |
근접성의 원리 | 비슷한 모양이 서로 가까이 놓여 있을 때 그 모양들이 동일한 형태의 그룹으로 보이는 원리 |
유사성의 원리 | 유사한 형태, 색상, 질감을 가진 것들이 무리 지어 보이는 원리 |
폐쇄성의 원리 | 닫혀있지 않은 도형이 심리적으로 닫혀 보이거나 무리 지어 보이는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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