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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인기능사] 필기 01 디자인 의미 개념 배경 ~ 05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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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자인 일반

01. 디자인 의미 개념 배경

1. 디자인(Design)의 배경

  •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 프랑스어의 데셍(Dessin) 어원에서 시작하여 르네상스 시대 이후 오랫동안 데생과 같이 가벼운 의미로 사용
  • 도안, 의장, 밑그림, 그림, 소묘, 계획, 설계, 목적이란 의미 포함

2. 디자인의 정의

  • DE(이탈)와 Sign(형상)의 합성어로 기존의 형상에서 이탈하여 새로움을 창조한다는 의미로 탄생하여 1920~1930년대 일어난 디자인 운동 이후부터 사용됨
  • 일반적으로 하나의 그림 또는 모형으로써 그것을 전개시키는 계획 및 설계
  • '계획, 의도, 목적'의 뜻으로, 예술가 마음의 계획, 의도 등 심적 계획
  • 인간이 보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

3. 디자인의 목적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창조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4.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조건

실용적인 기능과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함

 

02. 디자인의 조건

1. 디자인의 4대 조건

합목적성 - 디자인 대상 : 모두가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
- 실용성과 요구되는 기능이 모두 갖추어진 것
- 사물이 일정한 목적에 적합한 방식으로 존재하는 성질
- 디자인을 할 때 목적에 맞는 수단을 사용하였는지를 의미함
경제성 - 최소의 재료에 의해 최대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인간의 활동
- V(디자인 가치) = P(성능) / C(비용)
심미성 아름다움을 느끼는 미적 의식이며 주관적일 수 있음
독창성 - 창의적인 디자인 조건
- 모든 요소를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개성적인 미의식을 창출해내는 것
- 창조는 기존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보다 나은 디자인을 만드는 것

 

2. 굿디자인(Good Design)

디자인의 4대 조건인 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 외에 질서성이 더해져 5가지를 모두 만족시켜 외적인 독창성과 편리함을 갖춘 디자인

* 질서성 : 디자인의 4대 조건(합목적성, 경제성, 심미성, 독창성)을 하나로 조화롭게 설계하는 것

 

3. 리디자인(ReDesign)

다시 디자인한다는 뜻으로 기존상품의 개선안을 찾아서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는 작업

 

03. 디자인 분류

1. 디자인 분류

  • 2차원 평면 디자인 : 단면으로 보이는 결과물
시각 디자인 공업 디자인
- 아이덴티티 : 기업을 위한 이미지 통합 전략(CP)
- 편집 디자인(포스터)
- 광고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레터링
- 일러스트레이션
- 웹 디자인
- 텍스타일 디자인
- 벽지 디자인
- 인터리어 직물 디자인

 

  • 3차원 입체 디자인 : 입체(물체)로 보이는 결과물
    • 디자인 요소 : 깊이, 너비(폭), 길이
    • 상관 요소 : 위치, 방향, 공간
    • 구조 요소 : 꼭짓점, 모서리, 면
시각 디자인 공업 디자인
- POP 광고 디자인
- 패키지 디자인
- 완구 디자인
- 패션 디자인
- 가전 디자인
- 가구 디자인
- 자동차 디자인

 

  • 4차원 공간 디자인 : 현실과 구분되는 공간
시각 디자인 공업 디자인
- TV/CF 디자인
- 영상 디자인
- 스팟(Spot) 광고
- 애니메이션/가상현실
무대 디자인

 

2. 시각 디자인(시각, 전달, 커뮤니케이션)

㉠ 의미

  • 어원 : 라틴어 Communicare
  • 2개 이상의 개체가 기호를 매개로 무언가를 공유하는 것
  • 사람과 사람 사이에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
  • 인간의 의사 및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 영역

㉡시각 디자인의 구성요소

  • 조형적 요소(디자인 요소) :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심볼 마크, 보더라인 등
  • 내용적 요소 : 헤드라인(신문, 잡지 등에서 내용을 강조하는 제목)

㉢ 시각 디자인 4대 매체

★ TV 광고, 신문 광고, 잡지 광고, 포스터 디자인 ★

 

㉣ 시각 디자인의 종류

  • 아이덴티티(Identity) : 기업, 단체, 행사의 특징과 성격에 맞는 시각적 상징물
  • 편집 디자인 : 인쇄물로 제작되는 디자인
    • 편집 디자인의 구성요소 :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글꼴), 일러스트레이션 등
    • 포스터 디자인 : 눈에 띄고, 독창적이어야 함
  • 광고 디자인
    • 신문 광고 : 신뢰도와 주목률이 높아 전국적이고 지역적 광고에 적합
    • 잡지 광고 : 컬러 인쇄 효과가 좋고 감정적인 무드광고에 적합하나 신속한 정보 전달이 어려움
    • TV 광고 : 전달 매체로서 영향력이 크고 반복 광고 효과가 있지만 비용이 비싸고 시청률에 따라 영향이 크게 차이가 있음
    • 라디오 광고 : 신속 전달 광고에 적합하여 장소의 제한이 없지만, 이용자가 줄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어려움
    • DM(Direct Mail) 광고 : 우편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광고
    • POP(Point of Purchase) 광고 : 구매(판매) 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장식 효과가 있으며, 충동구매를 유도하고 구매를 촉진ㆍ결단하게 하는 설득력이 있음
    • 스팟(Spot) 광고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
  • 일러스트레이션그래픽의 표현 요소 중 회화나 사진을 비롯하여 도형, 도표 등 문자 이외의 시각화된 것
  • 웹 디자인
    •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것
    • 웹(Web)과 디자인(Design)이라는 두가지 개념이 결합된 것

 

3. 공업(제품, Product) 디자인

㉠ 일반적인 도구 개념으로 물건을 창조하는 디자인 분야

㉡ 공업(제품) 디자인의 종류

  • 3차원 입체 디자인[대부분의 공업(제품) 디자인]
    • 예) 완구 디자인, 패션 디자인, 가전 디자인, 가구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등
  • 2차원 단면으로 보이는 공업(제품) 디자인
    • 예) 텍스타일 디자인, 벽지 디자인,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등

㉢ 공업 디자인 과정

계획 수립 → 디자인 콘셉트 수립 → 아이디어 스케치 → 렌더링(완성 예상도) → 목업(모형제작) → 도면화 → 모델링 → 결정 → 상품화

 

04. 디자인 기본 요소

1. 개념 요소

눈으로 볼 수 없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지각되는 요소

- 위치만 있고 크기는 없음
- 1개의 점은 공간의 위치를 가리킴
- 모든 조형 예술의 최초의 요소로 규정지을 수 있음
- 원형이나 정다각형이 축소되면 점이 됨
- 하나의 점이 이동한 자취
- 점의 운동에 의해서 선이 만들어짐
- 길이와 방향만을 나타냄
- 무수히 많은 점들의 집합
- 선을 축소하면 그 성질을 잃음
- 선의 이동, 점이 확대되면 면이 나타남
- 공간을 구성하는 단위
- 넓이는 있으나 두께는 없음
- 2차원 공간, 원근감, 질감, 공간감 등이 표현됨
입체 - 면의 이동, 이동하는 면의 자취가 입체를 이룸
- 두 면과 각도를 가진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면의 회전에 의해 생김
- 순수한 입체는 구, 원통, 육면체 등과 같은 형
- 소극적 입체는 시각을 통해 지각되는 것으로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
- 3차원 공간, 형태와 깊이가 표현됨

 

2. 시각 요소(형식적 요소)

실제로도 존재하고 지각이 가능한 요소

- 2차원 요소(평면적)
- 단순히 우리 눈에 보이는 모양
- 자연적 또는 인공적 모양 중에서 외관으로 나타나는 윤곽
- 현실적 형과 이념적 형으로 나뉨
형태 - 3차원 요소(입체적)
- 일반적으로 눈으로 파악한 대상물의 기본적 특성 제시
- 일정한 크기, 색채, 질감을 가진 모양
- 점, 선, 면 등이 연장, 발전되고 밀접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조형 디자인 요소
- 현실적 형태, 자연적 형태, 인위적 형태(지각 가능)으로 나뉨
크기 기준 척도에 의해 측량되는 개념 (크기, 길이, 폭, 깊이, 높이 등)
색채 - 빛이 물체에 닿게 될 때 반사, 투과되어 보이는 물체의 색
- 색의 3속성 : 색상, 명도, 채도
질감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성질
- 시각적 질감 : 눈에 보이는 질감
- 촉각적 질감 
    - 눈으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질감
    - 2차원 디자인의 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Relief)으로 확대하는 것
    - 촉각적 질감의 연출 방법에는 자연재료 사용, 재료변형, 재료복합 등
- 비추는 형태에 따라 직사광(직광)과 분산된 분광으로 나뉨
- 가시광선, 자외선, 적외선, 감마선, X선 등
- 빛은 조명원에 따라서 고유한 색을 가짐
명암 - 빛의 밝고 어두운 것을 의미
- 명암에 의해 실제감(입체감, 양감 등)을 표현할 수 있음

 

3. 상관 요소

디자인 요소들의 결합을 말하며 위치, 방향, 공간, 중량감 등이 있다.

 

4. 실제 요소

  • 형태가 가진 내면의 의미로, 디자인의 목적이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요소이다.
  • 표현하려는 주제에 맞는 소재, 목적에 맞는 기능성 등이다.

 

05. 형태

1. 형태란? 

조형디자인에서 점, 선, 면 등이 연장, 발전되고 밀접한 관계로 변화되는 조형 디자인 요소

 

2. 형태의 분류

  • 이념적(네거티브) 형태
    • 순수 형태 : 실제적 감각으로 지각할 수는 없지만 느껴지는 순수 형태
    • 기하학적 형태 : 세잔(Cezanne)이 주장한 것으로, 수학의 수적 법칙에 의해 생겨난 형태, 규칙적이고 명쾌한 조형적 감정을 유발시키키는 형태이며 점, 선, 면, 입체로 대상을 표현한 것으로 가장 뚜렷한 질서를 갖음
    • 추상적 형태 : 점, 선, 면의 이동형태에 따라 입체를 형성
  • 현실적(포지티브) 형태
    • 실제 형태 :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형태
    •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모든 형태
    • 기능적 형태 :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인위적 형태
    • 유기적 형태 : 자연의 법칙에 의해 생성된 자연적 형태

3. 형태의 심리

  • 형태는 심리적인 원리에 의해 지각됨
  • 게슈탈트 법칙에 의하면 형태는 연속, 근접, 유사, 폐쇄 속성을 가진 형태들이 심리적으로 보기 좋음

4. 게슈탈트(Gestalt) 법칙(군화의 법칙)

형태에 관한 시각의 기본 법칙을 내포하고 있음

연속성의 원리 배열, 방향이 연속되어 있을 때 유사한 것들이 무리 지어 보이는 원리
근접성의 원리 비슷한 모양이 서로 가까이 놓여 있을 때 그 모양들이 동일한 형태의 그룹으로 보이는 원리
유사성의 원리 유사한 형태, 색상, 질감을 가진 것들이 무리 지어 보이는 원리
폐쇄성의 원리 닫혀있지 않은 도형이 심리적으로 닫혀 보이거나 무리 지어 보이는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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